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다듣영어란

다듣영어란?

한자로 많을 다!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들으면 영어로 All! 모두 다 들린다는 의미

다듣영어, 왜?

자연스러운 언어습득을 중시하는 영어교육

  • 9000시간

하루5시간 × 5년

언어학자 샤우스미스“아기가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데 하루에 다섯 시간씩 총 5년이 필요”

  • 1시간 X 6.6년

외국어 습득에는 총 2,400시간 필요

언어학자 주디 개스패로“외국어 습득에는 하루 한 시간씩이면 6.6년, 계속들으면 입이 트여요”

듣기중심학습으로 소통하는 영어교육

취학 전부터 듣기 중심 활동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핀란드

Do you want to have lunch? / Ok! / Lunch!

어릴때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꾸준히 들어오다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초등학교부터 영어를 놀면서 공부하기 시작하며 그동안 들어온 영어를 바탕으로 실력이 급속도로 는다고 합니다.

다듣영어, 왜?

1. 엔터테인먼트로 즐기는 영어

  • 학교에서?
    •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으로 영어 듣기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고 자기주도적 참여 독려하기
  • 가정에서?
    • 반드시 해야 하는 공부 NO!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언어 YES! 영어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하기

2. 학교 안팎 영어 사용 환경 노출

  • 학교에서?
    • 영어수업시간, 등교시간, 쉬는 시간, 점심 시간에 영어동요, 애니메이션 활용
  • 가정에서?
    • 자녀가 무엇을 하든 영어 방송, 동요 등을 지속적으로 틀어놓아 자연스럽게 영어 듣기 환경에 노출 기회 유지

교육청

  • 영어교육 전문가 코디네이터 운영
  • 다듣영어 교육과정 개발 지원

교사

  •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 다듣영어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학부모

  • 다듣영어 학부모 동아리 참여
  • 가정에서의 다듣영어 교육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