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선거공약/공약실천계획

  • 홈
  • 울산교육과 공약
  • 선거공약/공약실천계획
선거공약서 표지
제8대 울산시교육감 선거공약서
공약실천계획 표지
제8대 울산시교육감 공약실천계획
 제 8대 울산시교육감 선거공약과 공약실천계획을 통하여 공약들을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약실천계획 발표기자회견

기자회견 전문 가고 싶은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 모두가 행복한 울산교육
노옥희 울산광역시교육감 공약 실천계획 발표 기자회견

존경하는 울산 시민, 학부모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저는 완전히 새로운 울산교육을 만들겠다는 약속으로 시민여러분들의 지지와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공약 실천계획을 마련했고, 오늘 그 계획을 알려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새로운 울산교육을 위해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5가지 정책방향에 따라 총 102개의 공약과제를 담아 4년간의 울산교육 발전 청사진을 마련했습니다.

공약 하나 하나가 시민들과의 약속으로, 울산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시민, 학부모, 교육공동체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할 수 있는 혁신과제를 담았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활짝 꽃피는 가고 싶은 학교, 학부모가 부담없이 안심하고 보내고 싶은 학교, 교사가 가르치는 보람을 느끼며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약속드립니다.

첫째,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수업을 위해 울산진학정보센터 강화, 선택형 교육과정 확대 기반 구축, 삶의 의미를 찾는 인문 독서교육, 느린 학습자를 배려한 기초학력 책임보장, 학생참여중심수업(프로젝트수업 등)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학교 자치로 꽃 피는 혁신교육을 위해 변화의 첫걸음 혁신학교 운영, 학생참여 예산제 등 학생 자치 활성화, 초등학교 놀이 활동 시간 보장 및 공간 조성,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마을과 함께하는 혁신교육지구 지정,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운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한 학교 정의로운 교육복지를 위해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강화 장치 마련, 교육안전기본조례 제정, 학교 시설물 내진 기능 강화 및 노후시설 개선, 방사능 및 GMO로부터 안전한 급식 조례 개정, 학교폭력 및 분쟁 등을 해결하기 위한 신속 대응팀을 구성하여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참여와 소통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을 위해 사립학교 교원임용 위탁 선발 확대, 교육공무직 조례 개정으로 비정규직 차별 해소와 노동조건 개선, 수업전념 여건 조성을 위한 지원 체제 확립, 교육비전 및 정책 연구를 위한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설립, 울산교육 청렴시민감사관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과 시민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위해 청소년 노동인권보호조례 제정, 열린 교육감실, 시민과 만나는 교육감,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원탁토론 정례화, 마을소규모 체험장 확보, 학교와 지역연계 돌봄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4년 임기 동안 공약 실천을 위해 자체예산 6,986억원을 포함하여 총 1조 86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으로 그 중 안전과 교육복지 분야에 9,173억원으로 가장 많은 예산이 소요됩니다.

여기에는 전국 최고 수준인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유·초·중·고 무상급식, 초등 학습준비물 지원, 초·중학교 수학여행비 지원, 중·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등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학교시설물 내진 강화, 공기정화장치 설치, 유해물질 안전대책 수립 재원 등을 우선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추진해 왔던 특수학교 설립, 공립유치원 신설 등의 사업도 이어갈 것입니다.
경쟁보다 협력이 꽃피고 주입보다 창의와 지성을 일깨우는 새로운 교육을 선도하는 혁신학교를 튼튼하게 뿌리내리고 확산시켜 공교육의 정상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사업추진의 재원마련을 위해
먼저, 교육청이 주도하는 관행적이고 보여주기식, 행사성 사업들은 과감하게 재정비 할 것입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교복입은 시민인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충분한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예산 확보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습니다.
이렇게 확보되는 예산을 밑거름으로 우리 아이들 한명 한명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학교 기본운영비를 15% 이상 확대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특성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학교자율경영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오늘 확정된 공약은 공약의 안정적 이행을 위해 조례와 상위법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법률적 검토를 거쳤고,
교육주체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 온 각종 연구학교, 공모사업, 획일적·형식적 연수, 워크숍 등의 사업 편성은 최대한 지양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사업과 연계하여 더욱 혁신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약 관리 및 평가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약 추진과정의 타당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공약이행감시단을 공개모집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6개월마다 공약 추진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년 한국메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전국 시도지사 및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도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교육은 당연히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철학으로 이미 지난 9월부터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확대 실시하여 교육복지 꼴찌 울산에서 전국 최상의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울산교육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시민과 만나는 교육감”,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원탁토론회” 등 소통과 참여를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의회와 협력하여 공약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연속성을 위한 각종 조례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공약은 새로운 미래를 위한 울산교육가족, 시민과의 약속입니다
울산교육이 공교육의 표준,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주체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는 물론 지자체와 의회, 지역 기업 등 지역공동체와도 소통하고 협력하여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새로운 울산교육,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