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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시작 및 의의

행정서비스헌장제도

1991년 영국의 메이저총리가 창안하여 시행한 제도로서 행정개혁시책의 일환으로 공공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행정서비스헌장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1. 1. 서비스이행 기준과 내용
  2. 2.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3.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로, 고객이 그 권리를 정당히 행사할 수 있도록 하고자는 데 의의가 있다.

행정서비스헌장제 목적 및 기대효과

행정서비스헌장은 공공서비스 수혜자의 필요와 요구에 보다 잘 대응하고 공공서비스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는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지향하여
  • 종전의 국가와 국민간의 암묵적인 관계를 명시적이고도 강제적인 계약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청의 추진상황

우리청의 추진상황
2000. 7.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정
2005. 1. 통합헌장으로 전면 개정 (1차 개정)
2005. 3. 행정서비스개선을 위한 시민모니터요원 위촉 및 연수
2005. 5. 학교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지침 제정
2005. 11.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2006. 2.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별 이행기준 개정(2차 개정)
2006. 6.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2007. 8. 교육청 내 고객만족(CS) 방송 시행
2007. 9.~10. 행정서비스헌장 홍보물 및 사례집 발간
2007. 9. 28.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별 이행 기준 개정 (3차 개정)
2008. 2. 행정서비스모니터단 위촉 및 연수 (구성 15명)
2008. 2. 행정서비스 전문기관 위탁 연수 (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담당자)
2008. 3.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 재구성(구성 9명)
2008. 3.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 · 개정 연수(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2008. 4. 학교행정서비스헌장 제 · 개정 연수(신설 초.중.고, 공.사립 고등학교)
2008. 5.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4차 개정)
2008. 6. 울산교육행정서비스 변화를 위한 교육실시
2008. 6~7. 찾아가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교육실시
2008. 7~11. 전화응대 친절도 자체모니터링 실시
2008. 10.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직장교육 실시
2008. 10.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
2009. 1. 행정서비스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직장교육 실시
2012. 2.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5차 개정)
2015. 2.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6차 개정)

담당부서 : 총무과

담당자 : 천재은(☎ 052-210-5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