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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사무실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본관 입구, 지하 1층, 지하 2층 주차장 출입구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고,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을 5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승강기 입구마다 층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내부에도 층별 부서를 안내하여 고객이 신속 정확하게 원하는 부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부서 출입구에「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부착하며, 모든 직원은 이름표를 패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직원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고객을 맞이할 때는 고객을 맞이하는 직원은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하고, 앉을 좌석을 권함은 물론 고객을 바라보며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에는 고객지원실(T.210-5751~5)로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된 시간에 고객지원실 입구에 나가서 맞이하고, 고객지원실에서 모든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장애인 이용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고객지원실 편의시설 비치 - 고객지원실 내에 PC, 프린트기, 복사기, 민원용 TV, 팩스, 전화기 등을 비치하여 고객께서 무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겠으며, 글자를 모르는 고객의 민원서류는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잘못 찾아온 경우에는 잘못 찾아온 것을 맨 처음 알게 된 직원이 직접 안내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사유를 설명하고,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어 고객이 같은 일로 다시 방문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며, 정중히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밝고 정확한 목소리로 “감사합니다(반갑습니다) 또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과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혀 인사하고,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가 끊어질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 부재사유를 설명 후,「전달내용」을 작성하여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에는 "전화민원 연결서비스"로 우리교육청 고객지원실 및 각 부서에 걸려오는 전화민원 중 우리교육청 소관 민원이 아닌 경우 끊지 않고 해당기관 연락처 및 담당자를 알려주고, 직접 해당 기관으로 연결하여 전화연결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 및 일과시간 이후에는 고객지원실 내 직원이 전화(T.210-5751~5)를 받을 수 있도록 점심시간 교대근무를 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T.210-5400~2)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는 “저는 ○○○과 ○○○였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등 다시 한번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끝인사를 하며,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팩스로 서비스를 요구하실 경우
  • 우편과 팩스, 인터넷상 민원을 신청할 경우에는, 우편 민원은 당일, 팩스 민원은 30분 이내,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 민원은 근무 시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